객체지향 설계
SOLID 원칙(객체지향 설계 5가지 원칙)
무르뇌
2022. 9. 5. 09:12
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: 단일 책임 원칙
OCP(Open/Closed Princple): 개방/폐쇄 원칙
LSP(Listov Substitution Principle) 리스코프 치환 원칙
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: 의존 역전 원칙
SRP - 단일 책임 원칙 = 어떤 클래스를 변경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뿐이여야 한다.
OCP - 개방/폐쇄 원칙 = 소프트웨어 엔티티(클래스, 모듈, 함수 등)의 확장에 대해서는 열려있어야 하지만, 변경에 대해서는 닫혀있어야 한다.
LSP - 리스코프 치환 원칙 = 서브 타입은 언제나 자신의 기반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.
ISP 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=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소드에 의존 관계를 맺으면 안된다.
DIP - 의존 역전 원칙 =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, 추상화된 인터페이스 및 상위 클래스를 두어 변하기 쉬운 것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는 것